150215 예수: 믿음의 모범

150215 예수: 믿음의 모범

카테고리: , ,

MP3 DOWN

[마태복음 4:1-11]
1 그 즈음에 예수께서 성령에 이끌려 광야로 가셔서, 악마에게 시험을 받으셨다.
2 예수께서 밤낮 사십 일을 금식하시니, 시장하셨다.
3 그런데 시험하는 자가 와서, 예수께 말하였다. “네가 하나님의 아들이거든, 이 돌들에게 빵이 되라고 말해 보아라.”
4 예수께서 대답하셨다. “성경에 기록하기를 1)’사람이 빵으로만 살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입에서 나오는 모든 말씀으로 살 것이다’ 하였다.”
5 그 때에 악마는 예수를 그 거룩한 도성으로 데리고 가서, 성전 꼭대기에 세우고
6 말하였다. “네가 하나님의 아들이거든, 여기에서 뛰어내려 보아라. 성경에 기록하기를 2)’하나님이 너를 위하여 자기 천사들에게 명하실 것이다’ 그리고 ‘그들이 손으로 너를 떠받쳐서, 너의 발이 돌에 부딪치지 않게 할 것이다’ 하였다.”
7 예수께서 악마에게 말씀하셨다. “또 성경에 기록하기를 3)’주 너의 하나님을 시험하지 말아라’ 하였다.”
8 또다시 악마는 예수를 매우 높은 산으로 데리고 가서, 세상의 모든 나라와 그 영광을 보여주고 말하였다.
9 “네가 나에게 엎드려서 절을 하면, 이 모든 것을 네게 주겠다.”
10 그 때에 예수께서 그에게 말씀하셨다. “사탄아, 물러가라. 성경에 기록하기를 4)’주 너의 하나님께 경배하고, 그분만을 섬겨라’ 하였다.”
11 이 때에 악마는 떠나가고, 천사들이 와서, 예수께 시중을 들었다.

[설교요약]
예수는 하나님 나라의 복음의 선포자이면서 동시에 자신의 삶에 그 복음, 즉 하나님의 주 되심을 모범적으로 실현하신 분이다. 예수께서 광야에서 40일간 금식하신 후 받으신 시험이 그것을 잘 보여준다. 사탄의 세 가지 시험에 대응하여 예수께서 구약을 인용하여 하신 말씀에 주목하자. (1) 사람이 떡으로만 살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말씀으로 살 것이라는 말씀(신명기 8:3)은 우리의 생존이 오직 하나님께 달려있음을 보여준다. (2) 하나님을 시험하지 말라는 말씀(신 6:16)은 하나님을 전적으로 신뢰하라는 뜻이다. (3) 하나님께 경배하고 그분만 섬기라는 말씀(신 6:13)은 이스라엘이 픙요 가운데 하나님을 잊지 말 것을 경고한다. 이 모든 것을 통해 예수님은 그 자신의 삶에 온전히 하나님의 주 되심을 이루셨다.

설교사진
Speaker: 안용성 목사

목회자이며 신약성서학자이다. 성경에 튼튼한 토대를 두고 복음과 삶을 연결하는 설교와 목회를 추구한다. 장로회신학대학교를 졸업한 후, 미국 예일대학교(S.T.M.)와 Graduate Theological Union(Ph.D.)에서 공부했다. 그루터기교회에 오기 전에는 장신대에서 초빙교수와 학술연구교수로 일했고, 현재 서울여자대학교의 겸임교수이기도 하다.

댓글 남기기

주일예배 안내

8월 16일 오전 11시(온라인여름수양회)

설교자: 민경진 목사 (부산장신대학교 교수)

본문:   전도서 9장 9절

제목: “코헬렛, 행복으로의 초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