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0529 디아스포라

160529 디아스포라

카테고리: , ,

MP3 Down

[사도행전 8:1-4]
1 사울은 스데반이 죽임 당한 것을 마땅하게 여겼다. 그 날에 예루살렘 교회에 큰 박해가 일어났다. 그래서 사도들 이외에는 모두 유대 지방과 사마리아 지방으로 흩어졌다.
2 경건한 사람들이 스데반을 장사하고, 그를 생각하여 몹시 통곡하였다.
3 그런데 사울은 교회를 없애려고 날뛰었다. 그는 집집마다 찾아 들어가서, 남자나 여자나 가리지 않고 끌어내서, 감옥에 넘겼다.
4 그런데 흩어진 사람들은 두루 돌아다니면서 말씀을 전하였다.

[설교요약]
스데반의 순교에 이은 대 박해룰 피해 예루살렘의 그리스도인들은 사방으로 흩어졌다(8:1-4). 그러나 하나님은 절망의 상황을 사명의 기회로 만드시며, 그로 인해 사도행전 1:8의 예고가 지리적으로 실현되기 시작한다. 그 이야기는 다섯 갈래로 전개된다. ①빌립의 이야기(8:5-40), ②사울의 이야기(9:1-31), ③베드로의 이야기(9:32-11:18), ④무명의 전도자들의 이야기(11:19-30), ⑤예루살렘 교회의 이야기(12장). 이 모든 이야기에서 성령이 주도적으로 역사하시며, 그래서 사도행전은 성령행전이 된다. 흩어진 곳은 부르신 곳이 되며, 흩어진 사람들(디아스포라)은 예수의 증인들이 된다.

설교사진
Speaker: 안용성 목사

목회자이며 신약성서학자이다. 성경에 튼튼한 토대를 두고 복음과 삶을 연결하는 설교와 목회를 추구한다. 장로회신학대학교를 졸업한 후, 미국 예일대학교(S.T.M.)와 Graduate Theological Union(Ph.D.)에서 공부했다. 그루터기교회에 오기 전에는 장신대에서 초빙교수와 학술연구교수로 일했고, 현재 서울여자대학교의 겸임교수이기도 하다.

댓글 남기기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주일 예배 안내

2024년 4월 28일 오전 11시

설교자: 안용성 목사

본문:   골로새서 1:15-20

제목:   거룩한 공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