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도행전

160703 베드로의 십자가 제자도

[설교요약] 하나님께서 베드로를 감옥에서 구출해 내셨으나 그를 위해 기도하던 성도들이 그 사실을 믿지 못했다는 사도행전 12장의 이야기는, 기도하고도 응답을 믿지 못하는, 믿음없는 성도들의 한 사례가 아니다. 이 사건은 누가복음 22:33과 연결하여 읽어야 한다. 예수께서 잡히시던 밤 주를 위해 ‘감옥에도 죽는 자리에도’ 가겠다고 장담했으나 좌절하고 말았던 베드로에게 하나님께서 다시 기회를 주신 것이다. 성도들은 베드로를 온전히 하나님께 내어드렸다. 그러므로 그들은 베드로가 살아 돌아오기를 기대하지 않았다. 그들은 오히려 예수의 이름으로 고난 당함을 특권으로 여겼다(행 5:41).

160626 신앙과 관습

[설교요약] 우리가 신앙의 본질이라 여기는 것들 중에 사실은 사람들의 관습에 불과한 것이 많다. 신앙이 관습이 되는 것은 한편 당연한 일이다. 그것은 소금이 물에 녹듯 신앙이 우리 삶에 들어와 녹음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너무 익숙해지다보면 관습이 신앙을 대체해 버리는 일들이 일어난다. 신약성서 당시, 경직된 정결법은 혐오의 관습을 신앙화하고 있었다. 하나님은 그 관습의 울타리를 깨고 유대인과 이방인을 포함하는 온 인류를 구원하기 위해 예루살렘 교회를 변화시키셨다. 한국교회도 그러한 변화가 필요한 때이지 않을까?

160619 앞서 가시는 하나님

[설교요약] 고넬료 가정의 회심은 최초의 이방인 전도 사건이 아니다. 이 이야기의 핵심은, 8장에서 빌립을 통해 이미 시작된 이방인 구원 사역을 위해, 9장에서 사울을 준비시키신 것처럼, 하나님께서 이제 사도 베드로(10장)와 예루살렘 교회(11장)를 어떻게 변화시키시고 준비시키셨는지를 보여주는 것이다. 사도행전의 제자들은 구원 역사의 중요한 변곡점들에서 오직 성령에 이끌렸다. 우리도 함께 기도하는 가운데, 앞서 가시는 하나님께 우리의 시선을 두고, 오직 성령에 이끌리는 교회가 되자.

160612 악을 선으로 바꾸시는 하나님

[설교요약] 파라오의 질서는 하나님의 자녀들을 위협하고 유혹하고 박해한다. 그러나 하나님은 악을 선으로 바꾸셔서 그 일들마저도 인류의 구원을 위해 사용하신다. 산헤드린의 박해로 인해 그리스도인들은 사방으로 흩어졌지만, 하나님은 그 흩어짐을 사도행전 1:8을 실현하는 도구로 삼으셨다. 사울은 그리스도인들을 논박하기 위해 복음을 공부했지만, 하나님은 그것을 통해 전도자 바울을 만드셨다. 그러한 반전의 정점에 십자가가 있다. 십자가는 악의 극치이다. 그러나 하나님은 그 십자가를 통해 인류를 구원하신다. 우리의 현실에서 파라오의 질서는 너무 강하다. 그래서 역사는 퇴보하는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눈을 들어 크게 보면, 하나님은 악을 선으로 바꾸심으로, 역사 속에 하나님의 주 되심을 이루어 가신다.

160605 신앙과 마술

[설교요약] 마술이란, 단순하게 정의하자면, 영을 조종하는 기술이다. 시몬은 사마리아 성에서 인정받는 마술사였다. 그는 스스로 위대한 자라 말하고 다녔고, 사람들은 그의 능력이 하나님에게서 나온 것이라 믿었다. 시몬은 빌립을 자신보다 더 뛰어난 마술사로 인식하여 그를 따라다녔다. 그리고 그는 사도 베드로와 요한이 안수하여 성령을 받게 하는 것을 보고는, 그들이 영을 지배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판단하여, 돈을 주고 그 능력을 사려 하였다. 그는 믿기 전에 마술사였으나, 믿은 후에도 마술을 버리지 못했고, 결국 마술사로 이야기를 마치게 된다. 그러나 성령은 마술의 대상이 될 수 없다. 왜냐하면 성령은 사람에 의해 조종되시지 않기 때문이다. 성령충만이란 성령에 온전히 이끌리는 것이다.

160529 디아스포라

[설교요약] 스데반의 순교에 이은 대 박해룰 피해 예루살렘의 그리스도인들은 사방으로 흩어졌다(8:1-4). 그러나 하나님은 절망의 상황을 사명의 기회로 만드시며, 그로 인해 사도행전 1:8의 예고가 지리적으로 실현되기 시작한다. 그 이야기는 다섯 갈래로 전개된다. ①빌립의 이야기(8:5-40), ②사울의 이야기(9:1-31), ③베드로의 이야기(9:32-11:18), ④무명의 전도자들의 이야기(11:19-30), ⑤예루살렘 교회의 이야기(12장). 이 모든 이야기에서 성령이 주도적으로 역사하시며, 그래서 사도행전은 성령행전이 된다. 흩어진 곳은 부르신 곳이 되며, 흩어진 사람들(디아스포라)은 예수의 증인들이 된다.

160522 하나님을 가둘 수 없다

[설교요약] 스데반은, 그가 성전과 율법을 모독했다는 고소에 대한 변론에서, 하나님은 사람이 지은 건물에 거하시지 않으시며, 오히려 그를 고소한 유대인들이 율법을 받기만 하고 지키지는 않았다고 반박한다. 그들은 고대의 종교관념에 묶여 있었기 때문에 하나님을 성전이라는 공간에 그리고 유대인이라는 민족에 가두고자 했다. 그러나 하나님은 가둘 수 없다. 하나님은 우리의 생각 안에서도 일하시지만 그보다 더욱 우리의 생각을 뛰어넘어 일하신다. 배움이라는 모험을 감행할 수 있는 사람, 생각이 열려 있는 사람이 하나님의 구원 역사에 참여자가 될 수 있다.

160508 나의 기쁨이 네 안에

[설교요약] 금년 가정의 달에 드리는 예배들은 공동체의 각 구성원들을 기억하고 그들의 존재를 인식하는 시간으로 삼고자 한다. 약한 지체들을 돌아보아 그리스도의 몸을 온전히 세우고자 하는 것이다. 우리의 생물학적 존재는 늙어가며 쇠약해지고, 사회적 존재는 은퇴와 함께 사그라든다. 그 후에는 하나님과의 관계에서 형성된 진정한 나의 존재만 남는다. 그 존재는 하나님께서 우리의 이름을 불러주심으로 만들어지는데, 그 이름은 ‘헵시바’이다. 그 이름의 뜻은 이것이다. “나의 기쁨이 네 안에 있다!”

160501 받아들이는 자가

[설교요약] 어린이와 같이 하나님 나라를 받아들이는 사람이 거기에 들어간다. 왜 그럴까? 말씀 안에 답이 있다. 어린이와 같이 하나님의 주 되심을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사람이 그 나라의 백성이 되는 것이다. 너무 쉽지 않은가? 그렇지는 않은 것같다. 예수님은, 본문에 바로 이어지는 이야기에서, 부자는 하나님 나라에 들어가기 어려움을 보여주시기 때문이다(23-25절). 하나님의 주 되심을 인정하기가 ‘어린이’에게는 쉬우나 ‘부자’에게는 어렵다. 신앙은 성숙은 우리 인격에서 하나님의 주 되심이 성숙하는 것인데, 그것은 곧 어린이와 같이 되어가는 것이다.

160424 사람을 살리는 종교

[설교요약] 스데반을 죽음으로 몰고 간 사람들은 리버디노 회당의 유대인들이었다. 그들은 로마군에 포로로 잡혀가 노예가 되었다가 해방된 사람들(freedmen)로서, 애굽의 노예살이와 바벨론 포로생활을 겪었던 그들의 조상의 고난을 몸소 체험한 사람들이었다. 그래서 그들은 누구보다 더 자기 나라와 자신들의 종교를 사랑했지만, 그로 인해 생각이 경직되어 근본주의적 성향이 강한 사람들이기도 했다. 기독교는 사람을 살리는 종교이다. 그러나 생각이 경직될 때 기독교가 오히려 사람을 죽이는 종교로 전락할 수도 있음을 역사는 가르쳐 준다. 우리는 하나님을 온전히 다 이해할 수 없다. 그래서 기독교인들은 생각이 유연해야 한다.

주일 예배 안내

2024년 4월 21일 오전 11시

설교자: 안용성 목사

본문:   누가복음 22:24 – 27

제목:   교회의 기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