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세기

210509 창세기(40) 언약 백성의 삶 (창 15:13-16)

[창세기 15장 13-16절] 창세기 15장에서 아브람과 언약을 맺으시면 하나님은 아브람의 자손이 이집트의 나그네가 되고 종이 되어 사백 년간 괴로움을 받게 될 것이라 예고하신다. 언약에 따른 축복이 기대되는 지점에 너무 당황스러운 말씀이 아닌가? 그렇지 않다. 하나님은 가나안 부족들의 타락을 내다보시고 적절한 시점에 아브람을 부르시며 그의 자손을 큰 민족으로 만드시되 비옥한 이집트 땅을 못자리로 삼고자 하신 것이다. 그리고 사백 년 후에 모내기가 이루어질 것이다. 그러한 이스라엘의 삶에는 풍요와 고난이 함께 있었다. 하나님은 그러한 그들의 삶을 통해 인류의 구원을 향한 그분의 뜻을 이루어가셨다.

210502 창세기(39) 언약의 땅 (창15:7-21)

[설교요약]요나의 이야기에서 요나는 하나님의 구원이 유대인에 한정된다고 믿는 배타적 민족주의자들을 대표한다. 유대인들의 그러한 배타성은 언약 백성 됨에 대한 오해에서 비롯되었다. 그와 비슷한 현상이 언약의 땅에 대해서도 일어났다. 언약의 땅은 언약 백성의 사명을 위해 주어진 것이다. 그것은 온 인류의 구원을 위해 이스라엘이 이방인의 빛이 되는 것이다. 하나님은 옛 가나안 부족들의 죄악이 넘쳐 그들을 그 땅에서 쫓아내시고 이스라엘을 심으셨다. 창세기 15장은 사백년 전에 그 일을 예고한다. 이것은 이스라엘의 가나안 점령을 정당화하는 것이 아니다. 왜냐하면 이스라엘이 그 땅을 더럽힐 때 그들도 그 땅에서 쫓겨날 것이기 때문이다(레위기 18:24-30; 신명기 4:25-27).

210425 창세기(38) 신실하신 하나님 (창 15)

[설교요약]창세기 15장의 언약 장면은 아브람의 이야기 전체의 맥락에서 읽어야 한다. 12장에서 하나님이 아브람에게 언약을 제안하시고, 아브람은 그 제안을 받아들여 고향 땅을 떠나 주님을 향한 신실함을 지켜왔다. 하나님은 그 신실함(믿음)을 그의 의로 여기셨다(15:6). 그리고 하나님은 15장의 언약에서 아브람을 향한 신실함을 지키실 것을 다시 확인해 주신다. 주님은 그에게 자손과 땅을 다시 약속하시며, 쪼개 놓은 짐승들 사이를 홀로 지나가시는 언약 행위를 통해 그분의 신실함을 확인해 주신다. 아브람은 신실하신 하나님을 믿었고, 하나님께 신실함을 지켰다.

210418 창세기(37) 신앙의 의미와 사실 (창 2:8-14)

[설교요약]사실은 중요하다. 우리의 삶과 대화가 사실에 기초하지 않는다면 큰 혼란이 일어날 수 밖에 없을 것이다. 그런데 우리가 알고 있는 사실은 “bare fact” 곧 사실 그 자체가 아니다. 모든 사실에는 의미의 옷이 덧붙여져 있기 때문이다. 우리는 모든 사실을 의미와 함께 파악하고, 의미를 담아 전달한다. 그것은 고대인과 현대인이 마찬가지이다. 차이가 있다면 옛날 사람들은 의미의 옷이 더 두꺼웠을 뿐이다. 그러므로 현대 실증주의자들이 만들어낸 사실성의 기준을 성경에 적용하는 것은 옳지 못하다. 성경은 의미를 전달하기 위해 기록되었다. 사실은 의미를 전달하기 위한 매개였다.

210404 창세기(36) 죽은 자들을 살리시는 하나님 (창 15장 1-6절, 롬 4장 17-25절)

[설교 요약]
로마서 4장 18-25에서 사도바울은 창세기 15:1-6의 아브라함을 믿음의 사례로 제시한다. 아브라함의 믿음은 죽음을 직시하면서도 의심하지 않고 믿음이 더 굳세어진 것이다. 로마서에서 죽음은 죄의 지배와 직결되어 있다. 죄는 사람으로 하여금 죄를 지어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입히게 한다. 그 뿐 아니라 죄는 죄를 짓는 사람을 지배한다. 한편으로는 자신의 죄를 인정하지 않게 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죄책감에 짓눌리게 한다. 그러므로 우리는 죄에 대한 민감성을 가지되 죄책감으로 우리를 지배하려 하는 죄의 권세에 우리를 내어주지 말아야 한다. 십자가에서 죽음의 권세를 무너뜨리시고 다시 사신 예수님은 우리가 죄의 문제를 해결하고 생명의 삶을 살 수 있도록 도우신다.

210321 창세기(35) 약속의 땅을 얻는 법(창14장)

[설교요약]창세기 14장에는, 앞뒤에 나오는 작은 이야기들과 달리, 비옥한 초승달지대의 정치상황을 한 눈에 보여주는 듯한 큰 이야기, 왕들의 전쟁 이야기가 담겨있다. 아브람의 조카 롯은 이 사건의 동인이지만 중요하게 다루어지지 않는다. 고대 왕정사회에서 왕은 땅의 소유자이며 그들의 전쟁은 땅의 확보와 관련되어 있다. 그러나 본문은 땅의 소유자가 하나님이심을 보여준다. 아브람은 강대국 연합군을 격퇴할 만한 무력을 가지고 있지만 땅의 소유권을 주장하지 않는다. 그는 복의 근원이 됨으로 약속의 땅을 얻고자 한다.

210314 창세기(34) 약속의 땅 (창13:13-18)

[설교요약]가나안 땅은 아프리카와 아라비아, 인도를 잇는 거대한 사막 지대 북쪽에, 비옥한 초승달 지대와 인접한 지점에 위치해 있다. 그래서 이스라엘은 작은 땅 덩어리 안에 사막기후와 지중해성 기후가 교차하면서 매우 다양한 기후 분포를 보인다. 건조한 사막 지대와 험한 산악 지대가 농경지와 함께 놓여 있다. 약속의 땅은 물리적 조건으로 결정되지 않고 약속의 백성에 의해 만들어진다. 아브라함의 혈통상 자손들도 언약 관계 안에 머물 때만 그 땅에 살 자격이 부여된다. 신구약 성경은 언약 백성의 범위가 유대인의 민족적 한계를 넘어 확장되어 왔음을 보여준다. 우리가 언약 백성이고 우리가 살아가는 모든 땅이 약속의 땅이다.

210307 창세기(33) 롯의 선택 (창13:1-13)

[설교요약]아브람은 동생 하란의 아들 롯을 맡아 키운 후 그가 독립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았다. 롯은 자기의 재산을 가지고 있었으며(5절), 아브람은 그를 “형제” 하란 가문이 대표자로 대했다(8절). 아브람은 처음에 제단을 쌓았던 베델과 아이 사이 지역으로 돌아와 예배를 드림으로 이집트의 실수로부터 돌이켰다. 그러나 롯은 아브람의 실수로부터 배우지 못한 것 같다. 그는 자신에게 선택의 권한이 주어졌을 때 풍요를 최우선의 기준으로 삼았다. 그러나 이것은 그가 하나님의 백성으로부터 떨어져 나가고 아브람의 복으로부터 분리되는 출발점이었다.

210228 창세기(32) 레반트에서 살아가기 (창 12:11-20)

[설교요약]아브라함이 이집트에 내려가 저지른 실수는 그가 하나님을 잘 알지 못하기 때문이었다. 그가 현실에서 이미 터득한 경험적 지혜는 하나님에 대한 앎을 방해할 뿐이었다. 하나님은 그를 훈련시키시고 그에게 자신을 알려주시며 그의 믿음을 성숙시켜 주셨다. 레반트에서 살아가기는 하나님을 알아가기였다. 믿음이란 삶의 모든 영역에서 하나님과 소통하여 그분을 알아가며 하나님의 주 되심을 이루어가는 것이다.

210221 창세기(31) 종교의 시작 (창 12:4-9)

[설교요약]노아 이후 아브람 전까지는 하나님이 잊혀진 시대였다. 하나님의 부르심을 따라 하란을 떠나 가나안 땅에 이른 아브람은 하나님께 예배를 드림으로 이스라엘 종교의 시작을 알린다. 그 예배의 장소는 상수리 나무였다. 상수리 나무는 그 거대한 규모로 인해 세계축으로 간주되었을 것이다. 세계 축은 사람들의 땅을 천상 세계와 연결함으로 세계의 중심이 된다. 아브람의 상수리 나무는 바벨탑의 그릇된 시도를 교정하는 새로운 세계 축이다. 예배를 통해 세계가 창조된다. 예배와 현실 변화가 함께 가는 것이다. 아브라함의 예배에는 떠남이 동반되었다. 믿음이란 단순히 교리를 받아들이거나 종교 행위에 참석함을 넘어 하나님께서 이끄시는 새로운 삶을 향해 떠나는 모험이다.

주일 예배 안내

2024년 4월 21일 오전 11시

설교자: 안용성 목사

본문:   누가복음 22:24 – 27

제목:   교회의 기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