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계시록

190623 요한계시록(19) 666 (계 13장)

[설교요약]요한계시록 13장은 삽입부에 속해 있다. 삽입부는 미래에 일어날 일을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요한과 소아시아 일곱 교회의 현실을 해석해준다. 따라서 열 뿔 가진 짐승과 “666”이 무엇인지도 먼저 주후 1세기의 역사 속에서 찾아야 한다. 계시록 13장은 로마제국이 자행하고 있던 황제숭배의 현실을 보여준다. 그 당시 그리스도인들은 조합활동에 포함된 황제숭배를 거부함으로 인해 경제적 불이익을 감수해야 했는데, 계시록은 그것을 짐승의 표를 받은 사람만 거래할 수 있는 것으로 상징적으로 서술한다. 666은 사람의 이름이 타나내는 숫자, 곧 게마트리아이다. 이것은 사탄의 소유권 표시이다. 이 상징적인 이야기는 오늘 우리에게도 적용된다. 우리도 이미와 아직 사이 삼년 반의 기간에 속해 있기 때문이다. 파라오의 질서가 아니라 하나님을 주님으로 분명히 고백하고 실천하는 진정한 믿음이 요청된다.

190616 요한계시록(18) 삼년 반 (계 12장)

[설교요약]계시록은 삽입부는 일곱 메시지와 동일한 현실 곧 요한과 일곱 교회의 현실을 심층적으로 서술하여 그 영적 실체를 보여준다. 삽입부의 전반부(10-11장)가 교회의 증언에 촛점을 맞추는 반면에, 후반부, 특히 12-13장은 짐승과 그 추종자들의 실체를 폭로한다. 계시록 12장은 그리스도의 구속 사건을 압축하여 보여준다. 그로 인해 사탄은 하늘에서 쫓겨났고, 이미 결정된 최후가 오기까지 시한부적으로 활동하고 있다. 사탄의 궁극적인 종말이 오기까지 성도들은 죽임 당한 어린양을 본받아 죽음을 무릅쓰고 예수 그리스도를 증언함으로 사탄과 싸워 이긴다. “이미”와 “아직”의 긴장으로 특징지어지는 이 기간을 계시록은 “삼년 반”이라는 상징적인 기간으로 서술한다.

190609 요한계시록(17) 참된 예배 (계 11:15-19) 안용성 목사

[설교요약]계시록은 세 개의 두루마리로 대변된다. 첫 두루마리(1:11)는 일곱 교회에 보내는 메시지를 담고 있으며, 일곱 인으로 봉한 큰 두루마리(5:1)는 중심 줄거리를 대변하고, 작은 두루마리(10:2)는 삽입부를 대변한다. 삽입부에서 수미상관을 이루는 10장과 14장은 삽입부를 중심 줄거리와 연결하며 삽입부의 내용이 요한과 성도들의 현실에 관한 것임을 알려준다. 성도들의 현실은 삼년 반으로 상징되는 고난과 보호의 기간이다. 그 기간 동안 성도들은 로마 제국이 아니라 하나님을 두려워하며, 황제가 아니라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고 하나님을 예배한다. 예배란 하나님께 적합한 방식으로 하나님의 존재를 인정하는 것이다.

190602 요한계시록(16) 신실한 증인 (계 10:1-11:13)

[설교요약]계시록 8장 13절은 이야기 속의 미로에서 독자들이 길을 잃지 않도록 요한이 제공한 약도이다. 그 약도를 참조하여 9:12와 11:14에 제시된 이정표에 따라 중심 줄거리의 흐름을 파악하고 나면 삽입부가 드러난다(10:1-11:13; 12-14장). 삽입부는 요한과 소아시아 일곱 교회가 처한 현실을 해석해 주며 성도들을 격려한다. 요한의 재 소명(10장)에이어 계시록 11장은 두 증인의 이야기를 들려준다. 두 증인은 요한과 모든 성도들을 상징한다. 증인이란 법정에서 증언을 하는 사람이다. 증인이 필요하다는 것은 어떤 사안의 진위가 다투어지고 있음을 의미한다. 그것은 로마 황제가 주인가 아니면 예수 그리스도가 주인가 하는 사안이다. 오늘 우리의 현실은 예수의 주 되심을 삶으로 증언할 증인들을 요청한다.

190526 요한계시록(15) 땅에 거하는 자들 (계 9장)

[설교요약]요한계시록에는 구원의 이야기와 심판의 이야기가 두 가닥으로 함께 짜여서 흘러간다. 두 이야기에는 각각 그 이야기를 대변하는 등장인물들이 있다. 그 중 심판의 이야기에서는 “땅에 거하는 자들”이 주요 등장인물이다. 땅에 거하는 사람들을 향한 세 개의 화 가운데 두 개에 해당하는 다섯째와 여섯째 나팔 재앙은 사탄을 따르는 무리들에 의해 수행된다. 그러나 땅에 거하는 자들은 고통을 당하면서도 회개하지 않고 우상숭배를 계속한다. 종말 심판이 시작된 후에는 더 이상 회개가 없다. 오늘 우리는 “이미”와 “아직”이 공존하는 중간 시대, 하나님 나라와 파라오의 질서의 중간 지대를 살아간다. 그러나 계시록의 종말 심판에는 중간 지대가 없다. 오늘 우리의 삶이 그 날 우리가 어느 이야기의 등장인물이 될 지를 결정할 것이다.

180428 요한계시록(14) 기도의 향기 (계 8장)

[설교요약]일곱째 인을 뗌으로 두루마리가 열린다. 그리고 일곱 나팔과 함께 종말심판이 시작된다. 8장 2-5절은 그 종말심판이 성도들의 기도, 곧 다섯째 인 장면에 나오는 순교자들의 탄원(6:9-10)에 대한 응답임을 보여준다. 계시록에는 구원과 심판의 이야기가 함께 전개된다. 심판의 이야기의 공간은 땅이며 심판의 대상은 땅에 거하는 자들이다. 구원의 이야기는 하늘에서 전개된다. 구원받을 사람들을 하늘에 잇대어 살아가는데 그 매개는 기도이다. 성도들의 기도가 향기가 되어 올라간다는 것은 하나님께서 그 기도를 흡족히 받으심을 뜻한다. 그 기도에 대한 응답은 하나님의 현존 그 자체이다.

190421 요한계시록(13) 할렐루야! (계 5:12-13; 11:15; 19:6)

[설교요약]헨델의 오라토리오 <메시아> 중에는 요한계시록의 본문을 그대로 사용한 곡이 둘 있다. 하나는 44번 곡 “할렐루야”이다. 이 곡은 계시록 19:6; 11:15; 19:16에서 발췌한 구절들을 순서대로 사용했다. 다른 하나는 메시아의 마지막 곡인 53번 “죽임 당하신 어린양”이다. 여기에는 계시록 5장 12-14절이 주로 사용되고 거기에 9절의 일부가 삽입되었다. “할렐루야”는 예수 그리스로를 통해 이루어진 하나님의 나라를 보여준다. 그리고 “죽임 당하신 어린양”은 예수게서 어떤 방법으로 하나님 나라의 주님이 되셨는지를 알려준다. 예수는 십자가에서 죽임 당하심으로 하나님 나라의 주님이 되셨다. 십자가는 무덤으로 들어가는 통로일 뿐 아니라 무덤을 깨고 나오는 출구이기도 하다.

190407 요한계시록(12) 구원이 하나님께 (계 7장)

[설교요약]십사만 사천은 문자적으로 읽으면 유대인 성인 남성의 수이다. 이것은 구원받은 그리스도인들을 참 이스라엘로 비유하는 것으로서, 로마서와 야고보서에서도 그러한 사상을 발견할 수 있다. 성도들이 받는 인은 짐승을 경배하는 자들이 받는 표와 대조된다. 둘 다 소유권의 표시이다. 계시록의 환상 이야기는 하늘 어전과 땅의 두 공간을 배경으로 진행되는데, 대부분의 사건들이 지상에서 벌어지다가 종종 하늘 어전에서 울려 나오는 합창 장면을 보여준다. 이 합창들은 한편으로 그 시점에서 벌어지고 있는 사건들을 해석하며 다른 한편으로는 미래에 완성된 구원을 예기적으로 미리 보여준다. 계시록 7:9-17도 그러한 장면이다. 이 합창은 구원이 오직 하나님께 있음을 노래한다.

190331 요한계시록(11) 너도 옳다 (계 6:9-11)

[설교요약]신정론을 담고 있는 계시록 6장은 하나님께서 옳으시다고 말할 뿐 아니라, 믿음을 지키기 위해 고난과 죽음을 감내하고 있는 그리스도인들을 향해 “너도 옳다” 말씀하신다. 계시록이 그리고 있는 묵시적 상황은 선과 악의 분명한 이분법 위에 서 있다. 그 맥락에서 네가 옳다는 것은 그가 틀렸다는 것이다. 그러나 현실은 선과 악으로 선명하게 나뉘지 않는다. 그래서 네가 옳지만 그도 옳을 수 있다. 우리의 정당성은 하나님과의 관계에서 이루어지는 것이다. 그래서 비록 우리가 의롭게 되었을지라도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해결해야 할 문제는 여전히 남아있다. 교회는 죄인들의 모임이다. 서로의 옳음을 인정해 줄 때 비로소 교회가 그리스도의 몸으로 바로 세워질 수 있다.

190324 요한계시록(10) 봉인을 떼다 (계 6장)

[설교요약]일곱 인을 떼는 과정은 종말 직전의 현실을 보여준다. 그것은 전쟁과 기근과 죽음이 계속되는 암울한 고난의 상황이다. 네 말을 탄 자들은 파라오의 질서를 대표한다. 그런데 하나님께서 그것을 시한부적으로 허용하셨다. 그 때가 차기까지 그리스도인들은 자기 십자가를 지고 죽임 당하신 어린양을 따름으로 우리의 구원 곧 하나님의 주 되심을 이루어 간다.

주일 예배 안내

2024년 4월 21일 오전 11시

설교자: 안용성 목사

본문:   누가복음 22:24 – 27

제목:   교회의 기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