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소개

교회소개3

교회 소개

그루터기교회는 이사야서 6:8-13을 따라 이 시대의 진정한 그루터기가 되기를 소망합니다. 그루터기교회는 성서를 유일한 하나님의 계시로 받아들이고, 예수 그리스도의 구원 사역 위에 세워진 바른 교회의 모습을 이루기 위해, 끊임없이 스스로를 개혁하며, 세속주의, 외식주의, 기복신앙에 의해 하나님의 뜻이 왜곡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고자 합니다.

그루터기교회는 1996년 4월 21일 이귀선 목사와 함께 초교파 교회로 시작되었고, 제2대 담임목회자로 김경진 목사가 부임한 후 2000년 4월 대한예수교장로회(통합) 평양노회에 가입하였으며(2015년 평양남노회로 분립), 2003년에 아름다운 공동체, 소명을 다하는 삶이라는 비전을 수립했습니다. 제3대 최용성 목사를 거쳐, 지금은 안용성 목사가 담임목회자로 시무하고 있습니다.

그루터기교회는 교회에 함께 모여 예배하고 공동체를 세울 뿐 아니라, 이 세상에 나아가 그리스도인답게 살기를 추구합니다. 그것은 하나님 나라의 복음을 따라, 예수 그리스도를 우리의 주님으로 받아들일 뿐 아니라, 한 주간의 일상 속에서, 하나님의 주 되심을 이루는 삶을 사는 것입니다. 이러한 삶을 통해 우리는 우리 자신과 교회를 개혁하여 바른 교회, 참된 그리스도인이 되기를 소망합니다.

그루터기교회 비전

아름다운 공동체 소명을 다하는 삶
그루터기는 예수를 닮으려는 형제 자매들이 공동체를 이루어 천국에 이르기까지 동고동락하며, 주어진 소명을 받아들고 삶의 현장으로 나아가, 각자의 달란트로 주의 나라가 이 땅에 임하는데 최선을 다하는 교회가 된다.

우리는 하나님께 예배한다
Adoration
 

우리는 여호와 하나님 그 분께만 온당한 영광을 돌리기 위해(Soli Deo Gloria), 교회에 모여 정성으로 예배하고, 끊임없이 성경을 연구하고 기도하며, 나아가 삶의 전 영역을 통해 주님께 예배한다.

우리는 소명을 이룬다
Calling & Sanctification
 

우리는 교회에서 맡겨진 어떠한 직무에도 충성을 다하는 한편, 세상에 나가서는 그리스도의 편지와 향기가 되고, 각자에게 주어진 모든 일을 주께서 단독자로 친히 불러 맡기신 소명으로 알고 감사히 받아, 신실하고 슬기로운 청지기로 살아간다.

우리는 공동체를 세운다
Community & Communication

우리는 주님께서 명하신 대로 이 땅에서 함께 동거하면서, 예수의 삶을 함께 배우고 경험하며, 서로 돕고 격려하며, 서로 용서하고 이해하며, 함께 울고 함께 웃으며, 천국에 이르는 길의 동반자가 된다.

우리는 우리 자신과 교회를 개혁한다
Reformation

우리는 주님께 한 걸음씩 더 가까이 가는 삶을 살기 위해 자신과 그루터기 공동체, 그리고 주님의 교회, 나아가 이 사회를 돌아보아 끊임없이 개혁하는 한편,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기존의 사고에 얽매이지 않으며 주님의 복음을 이 시대의 적절한 표현 양식으로 새롭게 전달하는 데 힘쓴다.

교회 학교

영유아~1

아기는 자라나면서 튼튼해지고, 지혜로 가득 차게 되었고, 또 하나님의 은혜가 그와 함께 있었다.” (2:40)

만 5세 이하의 아이들을 돌보고 가르치는 영유아부의 2015년 표어는 ‘교회 안에 쑥쑥, 믿음 안에 쑥쑥’이다. 영아들을 위해서는, 교회환경에 익숙해지고, 교우들과의 관계에 적응하며 건강하게 지낼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유아들은 말을 배워가고 신체가 발달하는 시기이기에, 교회공동체 속에서 관계를 배우고 말씀과 기도, 찬양 등 신앙의 기본적 요소들을 자연스럽게 접할 수 있도록 교육환경을 구성하고 있다.

그 얼IMG_0652마나 아름답고 즐거운가! 형제자매가 어울려서 함께 사는 모습!” (시편 133:1)

유초등부의 2015년 표어는 ‘T.H.E. 유초등부’이다. 이 표어의 의미는 “Together Happy & Easy,” 즉 어린이들이 교회 공동체 안에서 서로를 통해 배우며 함께 참된 쉼을 누리도록 돕는 것이다. 유초등부는, 인원은 많지 않지만, 다양한 연령대로 구성되는 다채로운 공동체이다. 그런 만큼 서로 존중하고, 있는 모습 그대로 서로를 인정하며, 함께 즐거운 신앙생활을 해 나가는 어린이들이 되기를 소망한다.


image
계획은 사람이 세우지만, 결정은 주님께서 하신다. … 네가 하는 일을 주님께 맡기면, 계획하는 일이 이루어질 것이다. … 사람이 마음으로는 자기의 앞길을 계획하지만, 그 발걸음을 인도하시는 분은 주님이시다.” (잠언 16:1, 3, 9)

중고등부는 성장기의 청소년들이 교회 안에서 믿음을 통해 참된 자아를 찾아갈 수 있도록 돕는다. 2015년은 “나의 계획을 이루시는 주님’이라는 교육 표어를 가지고 주님 앞에 나아가고 있다. 청소년들이 주님을 삶의 토대로 삼고 살아갈 수 있도록 이끌고, 청소년기에도 그리스도인으로 살아가는 기쁨을 함께 맛볼 수 있도록 서로 격려하고 협력한다.

교역자 소개

안용성 / 담임목사

목회자이며 신약성서학자이다. 성경에 튼튼한 토대를 두고 복음과 삶을 연결하는 설교와 목회를 추구한다. 장로회신학대학교를 졸업한 후, 미국 예일대학교(S.T.M.)와 버클리연합신학대학원(Graduate Theological Union, Ph.D.)에서 공부했다. 그루터기교회에 오기 전에는 장신대에서 초빙교수와 학술연구교수로 일했고, 현재 서울여자대학교 겸임교수이기도 하다.

김라경.홈페이지

김라경 / 목사 (청년부와 행정)

연극의 매력에 푹 빠져 십 대와 이십 대 초반을 보냈는데, 정신 차려보니 신학을 공부하고 있었다. 장로회신학대학원에서 목회학 석사와 신약학 석사과정을 졸업하였고, 유아에서 청년에 이르는 다양한 연령대의 성도님과 동고동락하며 교육부서 일을 해왔다. 현재는 그루터기교회의 교우들과 함께 삶의 고통과 일상의 분주함 가운데 스며드는 하나님 나라를 꿈꾸며 살아가고 있다.

금명진.홈페이지

금명진 / 교육전도사 (아동부)

나의 행함을 자랑하는 것이 아니라 남을 섬기며 하나님 나라를 이루어가는 그리고 조용히 잊혀질 수 있는 용기 있는 사역자가 되기를 희망한다. 현재 장로회신학대학교 신학대학원에 재학중이다.

조영근.홈페이지

조영근 / 교육전도사 (중고등부)

모두가 온전히 자신 답게 살아갈 수 있는 하나님 나라를 이 땅에서 이루어가기를 소망하는 사역자이다. 장로회신학대학교 신학대학원에 재학중이다.

오시는 길

주소

  • 서울 강남구 개포로 38길 40  (개포동 1208-7)
  • 전화: 02) 578-8729

지하철

  • 3호선 매봉역 4번출구, 카페올로 앞에서 강남02, 4426, 4433 타고 5정류장 광수빌딩 하차 (아래 계속)
  • 분당선 개포동역 7번출구,  4433 타고 9정류장 광수빌딩 하차 (아래 계속)
  • 버스 내린 후 콩나물국밥집 골목으로 들어와서 200m 직진하다가 공원 앞에서 방주교회를 끼고 왼쪽으로 돌면 그루터기교회가 보입니다. 

버스

  • 242번 국악중고교 앞 하차하여 걸어내려가다가 GS25 건너편 골목으로 우회전하여 150m 들어가시면 됩니다.